한국철강협회와 철강업계는 지난 수십년간 철강 산업에 대한 인식제고와 철강지식 함양을 위해 다양한 홍보 책자를 제작하여 보급했다.
철강홍보용 책자의 원조는 1977년 10월 발간한 '철강교실'이다. 당시 제작된 책자에는 철의 발달사, 철강재 종류 및 제조방법, 기술, 설비, 용도 등 우리나라 철강 업의 전반적인 현황 및 주요 철강업체들이 소개되었으며, 철강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수요가, 학생까지 열독할 만큼 귀중한 자료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쉽게도 현재 보관되어 있는 책은 없다.
다음으로 제작된 홍보 책자는 1992년 제작된 '철과 생활'로 동 책자는 전국 중·고등학교 철강글짓기 대회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제작되어 전국 중·고등학교에 배포 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철의 역사 및 중요성, 철강산업 발달사, 철강의 분류 및 제조과정, 한국 및 세계의 철강산업 등이 수록되어 있다.
2006년 2월에는 '카멜레온 철' 책자를 제작하여 전국 초등학교에 배포했다. 동 책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쉽게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철이 지탱하는 우리 생활, 철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제철소에 갔어요, 세상을 움직이는 철, 철이 이끄는 미래 세상, 철과 관련해 가볼만한 곳, 주요 철강 공장 위치도 등이 수록되어 있다.
포스코는 인류 동반자 철, 철이 있는 세상, 내 몸에 가까운 철, 정보 고속도로와 철, 소중한 자원 철, 철이 여는 신세기 등을 수록한 '생활속의 철 이야기' 책자를, 철강과 인간, 철 문화의 기원, 철과 주거, 교통, 포장용기, 첨단산업, 신소재, 환경 등을 수록한 '철 이야기' 책자를 제작하여 수요업계에 배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협회는 철강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1997년에 '철없는 외계인', 1999년 '철투더 퓨쳐', 2008년 기후변화 이야기를 담은 '땀흘리는 지구', 2020년 학습만화 '철강 유튜버가 될 거야' 등 홍보만화를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또한 2009년 철에 얽힌 이야기 들을 한데 묶은 '철과 함께하는 시간여행', 2011년 동화책자인 '대장장이를 꿈꾸다', 2012년 한반도 철의 역사를 집대성한 '재미있는 우리나라 철 이야기' 발간하여 배포했고, 철강교육용 책자로는 2004년 '철강이 철롱철롱', 2020년 초등학교 고학년용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서인 '호기심이 쑥쑥 탐구력이 쭉쭉 자라는 철 이야기' 책자도 발간했다.

관련기사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史料 이야기 ⑭ 철강인이라면 협회는 몰라도 철강마라톤대회는 안다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史料 이야기 ⑬ 90년대 초 바라본 철강산업 중장기 발전 전략은 ?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史料 이야기 ⑫ 역대 최다 철강상 수상 기업은?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사료 이야기 ⑪ 1990년에 바라본 2000년대 철강산업의 발전방향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사료 이야기 ⑩ 액면가 10원인 1973년 포항종합제철 공장 준공 기념 우표 현재 가치는?
- 협회 창립 50주년 기념/철강史料 이야기 ⑨ `97년 종합특수강사인 창원특수강을 기억하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