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 Mount Zynai 0304 Mining Corporation(이하 MZMC사)는 필리핀 Zamboanga Sibugay주 Diplahan시 Barangay Santa Cruz에 소재한 Mount Zynai산업단지에 일관제철소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해당 제철소의 연간 철강 생산능력은 150만 톤으로 계획하고 있다. MZMC사는 7월에 공사를 시작해 4년 후에 가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해당 제철소를 건설하기 위해 중국 Shenzhou Investor Corporation과 합작투자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남아시아철강협회(SEAISI)에 따르면 2020년 필리핀 봉형강 수요는 전년 대비 16% 감소한 570만 톤으로 이 가운데 필리핀 내 생산량은 370만 톤, 수입량은 200만 톤이었다.
일부 플레이어들은 해당 제철소 건설 후 필리핀 봉형강 수입이 20~25%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MZMC사가 철광석 광산을 보유한 만큼 저렴한 비용으로 빌릿 등의 철강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중국 무역업체들은 이번 제철소 건설 프로젝트가 초기 단계에 있기에 향후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제철소 운영 전까지 필리핀 빌릿 수입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연우 기자
kyw@steelnstee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