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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정수
○ 세계 주요도시들이 도시화로 인한 차량정체 증가와 환경오염, 공간 포화를 겪고 있으며, 이에 기후변화와 교통평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부상
- 런던, 시카고 등 메가시티는 도로정체에 연간 100시간 이상 낭비, 도로 및 주차 인프라가 도시면적 상당부분을 점유해 시민 편의 저하
-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전기차 전환 촉구 및 노약자 등 교통약자와 소득격차에 따른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노력 요구
○ 도심모빌리티는 안전성, 접근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혁신성을 핵심가치로 컴플리트 스트리트, 15분 도시 등 미래형 도시 콘셉트를 추구
- 과거의 차량중심 도시설계에서 벗어나 다중교통이동수단이 동등한 수준에서 도심 이동을 담당하는 컴플리트 스트리트 추구
- 도시기능의 분산을 통해 다핵·블록화된 커뮤니티조성, 이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이 교차하는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하고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 마이크로모빌리티, UAM, 하이퍼루프 등 교통수단의 다변화는 도심 모빌리티 환경을 보다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는 기술
- 센서와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실시간 도로정보 관리 및 관제, MaaS 도입에 따른 Seamless 교통망 연결 등이 진화
○ 도심 모빌리티의 진화에 따라 자동차는 디자인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소재사들도 전동화자율주행화 트렌드에 맞추어 대응 필요
- (차체강화소재 개발) GM 얼티엄, VW MEB, 현대기아 e-GMP 등 완성차사들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개발해 초기시장 안착, 모터 및 배터리팩 보호 위한 초고장력강판 솔루션, 알루미늄 압출재 대응 위한 롤포밍재, 경량화 및 경제성 확보 위한 철-플라스틱 복합소재 개발 활발
- (신모빌리티소재 대응) 자율주행기술 확산 전망에 따라 모듈형/1-박스 타입의 로보셔틀 등 새로운 이동수단에 대비한 소재 개발 필요. 월드오토스틸은 도심형 자율주행 차량컨셉인 Steel E-Motive (SEM) 대응
- (신시장 개척) 구동모터코아용 전기강판, 배터리팩용 소재, 배터리셀 캔 등 새롭게 부상하는 소재시장 진출 통해 신시장 공략 필요 Executive Summary 2 도심모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