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및 미세먼지 저감정책 영향으로 건설프로젝트 진행이 지연되던 포스코의 포항 청정 화력발전소 건설이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무엇보다 지난 15일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관련 정책을 지시하면서 낡은 석탄 화력발전소의 ‘셧다운’ 등을 지시한 영향이 크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사회수석과 관련 부처에 △ 30년 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6개월 간 가동 중단 △ 내년부터 매년 3~6월 4개월간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 노후 발전소 8기 임기 내 모두 폐쇄 △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미세먼지 대책기구 설치 등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짐에 따라 포스코가 원가 절감을 위해 추진해온 포항제철소내 청정 화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가 사실상 추진이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

당초 포스코는 포항제철소내 전기료 원가 절감을 위해 1973년과 1976년에 만든 20㎿짜리 2대와 30㎿짜리 2대를 폐쇄하고 오는 2022년까지 500㎿ 용량의 청정 화력발전설비로 대체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그동안에도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등과 같은 정부 정책 영향으로 사업 추진에 애를 먹어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30년 이상 노후 석탄발전소 일시 가동중단을 지시한 것은 물론 공정률 10% 미만인 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서도 원점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포항제철소내 화력발전소 건설은 사실상 어려워진 것이 현실이라며 포스코는 이를 대체할만한 경쟁력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