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납품사들은 지난 5월18일 가격 인하 실패와 달리 이번에는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을 크게 봤다. 동국제강 인천제강소의 이번 주 하루 입고량은 주초에 5,000톤 이상, 주중에 6,000톤 이상이었다. 주 후반에는 7,000톤을 넘어서기 시작했다는 것이 납품사의 설명이다. 동국제강의 가격 인하가 발표된 17일 오후에는 재고를 출고하겠다는 문의가 급증한 것으로 전해진다.
동국제강의 가격 인하는 늘어나는 납품량과 함께 현대제철의 보수가 직접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체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단기 고점에 진입했다는 전망이 많았고, 유통량도 늘어나고 있어 24일 인하에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또한 24일부터 현대제철 인천공장의 90톤 전기로가 보수로 휴동에 들어가면서 수도권의 철 스크랩 수요가 크게 줄어들게 된다. 가격을 내리더라도 수급에 안정을 꾀할 수 있다는 기대가 가격 인하를 선택한 배경으로 추정된다.
한편 동국제강은 지난 5월 18일에도 특별구매를 회수하면서 인하를 시도했지만 경쟁사들이 인하에 나서지 않아 재고가 줄어들면서 인하를 철회한 바 있다.
손정수 기자
sonjs@steelnstee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