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스크랩 가격 고공 비행에 연일 관련 사건사고가 있어지고 있다. 수도권, 대구 경북, 전남 등 전국적으로 철스크랩 사건 사고가 터지고 있다. 2월 한달만 하더라도 알려진 사건사고만 3건에 달한다.

전남 화순에서는 공사 현장의 거푸집을 상습적으로 훔쳐 철스크랩으로 판매한 A씨와 이를 사들인 B씨에 대해 지난 7일 구속영장이 신청됐다. A씨는 1톤 트럭을 이용해 새벽 공사장 거푸집을 절도해 개당 8천원~9천원에 판매 한 것.

또한 광주에서는 길거리 배수로 덮개를 대량으로 훔친 C씨가 절도 혐의로 불구속 입건되기도 했다. C씨가 훔친 배수로 덮게만 약 300여개에 달한다.

이외에도 대구에서는 지난 2월 초 D씨가 대형 공사장의 철스크랩의 구매 계약을 따 주겠다는 것을 미끼로 8억6천만원을 챙긴 협의를 받고 구속되기도 했다.

철스크랩 가격이 급등하면서 철스크랩 관련 사건 사고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러한 사기 및 절도사건에 철스크랩 업체가 고의 혹은 모르게 연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련업계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철스크랩 업체 대표는 “제강사 납품량을 늘리기 위해 무리하게 선수금 영업을 할 경우 선수금을 떼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장물 취득으로 드러날 경우 형사 처벌도 받게 돼 출처가 불분명한 것의 구매는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