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빌드에 입장하는 관람객들
코리아빌드에 입장하는 관람객들

올해 상반기 국내 건축시장 트렌드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코리아빌드가 3월 3일~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전시회에서는 모듈러건설산업전이 동시 개최되면서 급부상하는 국내 모듈 건축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에 본지는 모듈 관련 기업 및 코리아빌드에 참가한 기업들을 현장 스케치로 담아봤다. [편집자 주]

◇포스코A&C, 이노하이브(iNNOHIVE)

포스코A&C의 모듈러 시스템 '이노하이브'
포스코A&C의 모듈러 시스템 '이노하이브'

이노하이브는 스마트 건설 기술과 스틸을 통해 안전성을 높인 포스코A&C의 모듈러 건축 대표 브랜드다. 포스코A&C는 모듈러 사업 기획부터 설계·모듈 제작 및 시공·연구 개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미디어레지던스호텔, LH인천옹진 공공주택, 광양생활관 등 포스코A&C는 국내 모듈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문의: 02-2018-7700, poscoanc.com)

◇유창, 모듈식 학교 '에코(Eco) 학당'

유창의 유비스타(UVISTA) 모듈러 시스템은 SN강, 고내후성강을 사용해 안전성과 내구성이 높은 건축물로써 2010년 이전에는 학교 시설, 군 병영숙소 건립에 주로 활용되어 오다가 이후에는 복합판매시설, 전시시설, 의료시설, 숙박시설 등 다양한 건축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유창은 규격화된 구조와 쾌적한 생활 환경이 요구되는 '에코(Eco) 학당'을 소개했으며 학생 수 변동이 발생했을 경우나 임시 교사동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문의: 02-2648-9600, yoochang.com)

◇케이씨모듈러, 적층형 PC 모듈러 건축

케이씨모듈러의 전시 부스
케이씨모듈러의 전시 부스

케이씨모듈러의 적층형 PC 모듈러 건축은 스마트팩토리 공장에서 선제작한 주거용 PC 박스 모듈을 현장에서 조립하는 건축 공법이다. PC 모듈러 건축의 장점은 현장 시공을 최소화해 공사 기간을 줄이고 내화력이 우수하고 차음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모듈러 건축물은 기숙사, 호텔, 오피스텔, 공동주택, 다가구 주택, 단독주택, 상가 등 다양한 공간에 적용할 수 있다. 
(문의: 02-3490-9980, kcmodular.co.kr)

◇엔알비, 모듈러 이동형 학교 

엔알비의 이동식 모듈 학교
엔알비의 이동식 모듈 학교

엔알비는 국내 최초로 RB(Relocatable Building) 기업으로 이동 가능한 학교 건축물을 제작해 납품하고 있다. 엔알비는 ‘학교가 학생을 찾아갑니다’라는 철학으로 전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다수 모듈러 이동형 학교를 임대 및 판매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모듈의 99%를 자사 군산 공장에서 선제작 후 현장 기초작업과 동시 진행으로 공사기간이 단축된다. 
(문의: 070-8801-2019, 유튜브 채널명 'NRB(주)엔알비')

◇엠스테크놀, 하이패브(HIFAB)

엠스테크놀의 '하이패브 스쿨'
엠스테크놀의 '하이패브 스쿨'

엠스테크놀의 모듈 시스템 브랜드 ‘하이패브’는 공장에서 생산 조립하는 프리패브 시스템으로써 현장 시공 최소화로 작업 안전성 향상, 고강도의 구조물을 사용해 내진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하이패브 스쿨(HIFAB School)’은 모듈러 학교로 내외장재 전체에 불연 및 방염 재료를 사용해 화재 안전성을 확보했고 내부에는 식물 공기 청정기와 환기시스템, 수납공간이 마련돼 있다.  
(문의: 1800-0230, hifabmodular.com)

◇더나은공간, 모듈형 주택

더나은공간의 전시 부스
더나은공간의 전시 부스

최근 모듈러 주택 수요가 높아지면서 여러 요건들로 인해 단가가 상승됨에 따라 더나은공간은 시공성이 우수하고 합리적인 비용의 자재(메탈사이딩, 아스팔트슁글 등)를 사용해 단가를 낮춘 가성비 좋은 주택을 공급하고 있다. 더나은공간이 시공하는 주택은 ‘모듈 타입’과 ‘하이브리드 타입’ 2가지로, 하이브리드 타입은 ‘BanBan HOUSE’로 ‘공장 반+현장 반’의 의미가 담겨 있다. 공장에서 유닛박스(Unit Box)를 제작 후 내외부 마감재와 지붕 모양을 현장에서 마무리하는 모듈러 하우스다. 
(문의: 043-877-3232, woodspace.co.kr)

◇황금에스티, 티타맥스(TITAMAX) 신제품

황금에스티의 화려한 색감이 돋보이는 '티타맥스' 신제품
황금에스티의 화려한 색감이 돋보이는 '티타맥스' 신제품

스테인리스 전문 기업 황금에스티는 이번 코리아빌드에서 다양한 티타맥스(TITAMAX) 신제품을 선보였다. 아트엠보싱, TX-NC-84, 엠보싱 D 등 화려한 색감과 표면의 비정형화된 돌출감이 이색적인 티타맥스 신제품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황금에스티는 원자재 가공부터 표면 가공, 컬러 가공, 오염 방지 처리까지 전 공정을 자체 진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의: 02-6121-4600, hwangkum.com)

◇디케이보드, 준불연 EPS 단열재

디케이보드의 준불연 EPS 단열재 'DK보드 엑스(X)'

2021년 2월 강화된 건축법 기준에 따라 디케이보드는 준불연 EPS 단열재 ‘DK보드 엑스(X)’를 생산해 공급하고 있다. ‘DK보드 엑스(X)’는 10여 년에 걸친 준불연 EPS 개발 경험을 통해 개정된 건축법에 맞춰 HDC현대EP 울산PS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단열재다. 디케이보드는 준불연 전용 생산라인 2기를 가동하고 있다.
(문의: 1855-2240, dkboard.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