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청산의 열연 제품이 중국 내수시장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자칫하면 중국 제강밀들이 인니 청산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 움직임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열어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니켈가격의 1만 2천 달러대 진입 이후 1만 3천 달러대에 육박하는 등 견조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스테인리스 내수 가격은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이례적으로 연동 현상이 상당기간 깨지고 있는 것.


중국 스테인리스 내수가격이 좀처럼 원료가격의 상승에도 올라가지 못하는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관계자들은 수요부진과 공급량 증가를 가장 큰 이유로 꼽고 있다. 특히 청산강철의 인니산 제품 유입이 지난해 12월부로 본격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인니 청산재, 중국 내수 시장 유입..거래가격에 영향

중국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인니에서 지난해 12월 16만톤의 제품이 생산됐으며, 이 중 10만톤이 중국 내수 시장으로 유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월 10만톤의 물량이 중국 내수 열연 월 200만톤의 시장을 흔들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품질경쟁력이 아직까지 보장되지 않은 가운데 인니산 청산 제품의 가장 큰 강점은 현재 가격인 것으로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중국의 관계자들은 인니산 청산제품의 유입량은 점점 늘어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인니산 물량이 해외 시장으로만 향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내수 시장으로도 물량이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감이 상당히 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까지 스테인리스 제강밀들의 이익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 12월 이후 중국 스테인리스 밀과 유통업계의 수익률은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됐다. 청산의 물량 공세가 이어지면서 내수 시장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며, 제강밀들이 원료가격 인상분을 전가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인니산 제품 공세에 대한 우려감 높아지며, AD 제소 가능성도 제기

중국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내수 스테인리스 밀들의 인니산 제품 공세에 대한 우려감이 상당히 큰 상태이기 때문에 국영밀들을 중심으로 인니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관세 제소 카드까지 꺼내들며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중국 국영밀들을 중심으로 인니 청산강철의 제품에 AD 제소 움직임이 본격화 된다면 그 파장은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스테인리스 시장의 경우 상당한 영향을 받게될 것으로 보인다. 인니산 제품이 중국 내수를 향하지 못할 경우 현재 AD 장벽이 전무한 국내 시장과 근거리 동남아 시장이 집중 타켓이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사실상 중국 국영밀들이 인니산 제품에 AD 제소를 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국내 시장의 경우 가깝게는 올해 하반기부터 인니산과 중국산 스테인리스 물량 증대에 대한 우려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국 현지에서도 예상보다 빠른 인니 청산 제품의 유입과 이로 인한 여파가 커지면서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인도네시아 청산강철의 설비가 안정화 단계에 돌입한 것으로도 보고 있다. 올해 인니산 물량이 쏟아지게 될 경우 중국 뿐만 아니라 국내 및 동남아 시장에 미칠 영향력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내 스테인리스 업계도 역학구도 변화에 따른 철저한 대비책 마련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