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가격 상승으로 낙찰가격이 2014년9월 계약분(3만3,825엔) 이후 최고 가격을 기록했다. 이번 낙찰가격은 제강사 구매가격과 거의 같은 수준이다. 최근 가격 하락 분위기가 있었지만 이를 저지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14개사가 19건을 응찰했다. 응찰량은 13만톤으로 최대 응찰량과 비교하면 10만1,000톤 줄었다.
입찰결과 3만2,230엔 1만톤, 3만2,220엔 1만톤 등 2건이 낙찰됐다. 이번 낙찰물량은 베트남에 수출 될 것으로 보인다. 선적 기한은 10월31일이다.
응찰 가격의 상회 5건만 3만2,000엔 이상에서 응찰됐다. 평균 가격은 3만1,634엔이다.
관동지역 철 스크랩 가격은 8월 이후 급등했다. 9월에는 한국 현대제철이 일본 철 스크랩 비드가격을 3만2,500엔(H2 FOB)로 1,000엔 낮췄다. 수출 가격의 상승세가 꺾인 것이다. 단기 고점이라는 지적이 많았다.
12일 전기로업체들의 철 스크랩 구매가격은 H2 기준 3만2,000엔~3만2,500엔 정도다 걸프지역은 3만1,500엔 정도다. 이번 낙찰가격은 제강사의 구매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며, 걸프지역 가격보다 다소 높다.
이번 주말 전기로업체들이 주말 24시간 가동에 들어간다. 또 현대제철에 대한 수출 선적이 10월에 집중될 전망이다. 관동지역 철 스크랩 수급은 타이트 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철강신문특약>
손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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