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신뢰 바탕 변화 주도하는 혁신기업 될 것”..유로사이언스 이기용 대표

- 국내 금속 성분분석 장비 시장서 25년 넘게 독보적 입지 유지 - "결국 신뢰와 시장 요구에 혁신하고 변화하는 자세가 관건" - "AI · 스마트 팩토리 시대 맞아 지속적인 변화 추구"

2025-08-01     스틸데일리

커버스토리 ㅣ 유로사이언스 이기용 대표

“고객 신뢰 바탕 변화 주도하는 혁신기업 될 것”

- 국내 금속 성분분석 장비 시장서 25년 넘게 독보적 입지 유지
- "결국 신뢰와 시장 요구에 혁신하고 변화하는 자세가 관건"
- "AI · 스마트 팩토리 시대 맞아 지속적인 변화 추구"

국내 금속 성분 분석장비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온 유로사이언스(대표 이기용)는 첨단 자동화 기술을 산업현장에 접목하는 혁신으로 다시 한번 시장 장악을 노리고 있다. 유로사이언스 이기용 대표는 “그간의 성장 비결은 결국 고객과 시장에 요구에 끊임없이 대응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과 철저한 사후 서비스에 집중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이기용 대표를 만나 유로사이언스의 경쟁력과 향후 미래 금속 관련 생태계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주] 

 

김홍식 대표  Q  유로사이언스가 25년 넘게 분석장비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 동력은 무엇입니까?

이기용 대표 A     시작 당시 우리의 시장 점유율은 낮았지만, 우수한 인재가 합류하고 지속적인 기술 투자로 시장 변화에 빠르게 적응한 것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특히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 개발과 독일 스펙트로사와의 협력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 요구에 맞춘 자동화와 인라인 시스템 도입 등 혁신적 대응이 지금까지 이룩한 성장의 핵심이었습니다.

 

Q  분석장비 업계에 입문한 계기와 이 분야에서 느끼는 보람은 무엇입니까?

A   처음은 영인과학에서 화학 분석 분야에서 업무를 시작했고 이어 30년 넘게 유로사이언스와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이 분야는 고객 신뢰와 데이터 정확도가 생명이라 보람이 큽니다. 

어려움은 작업 환경의 위험성과 지속적인 기술 변화 속 인력 관리인데, ‘고객 중심’ 서비스와 지속 혁신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10년 이상 사용하는 제품을 취급하는 만큼 철저한 고객 및 사후 관리에 집중하고 했습니다. 

기존 금속 성분분석 관련 업체들의 경우 완전히 만들어진 기성 제품을 공급하는데 그치거나 응용해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성분분석의 영역에서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극도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실제 이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Q  유로사이언스가 국내외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하는 대표 제품이나 기술은 무엇인가요?

A   저희는 분석 장비뿐 아니라 자동화 엔지니어링 및 자체 개발 밀링 머신 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과제로 선정돼 진행중인 AI 기반 자동 보정과 AI 영상 기반 최적 분석 지점 선정 시스템이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통합적 기술력과 현장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 제공에서 타사와 뚜렷한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금속 성분분석 분야에 특화된 유로사이언스만이 보유중인 관련 데이터베이스는 인공지능이 빠르게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장 근본적인 경쟁력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험실용 금속 성분분석기 SPECTROLAB S

 

Q  말씀하신 인공지능 기반 자동 보정 등 첨단 기능 도입이 산업 현장에 가져올 변화는 무엇입니까?

A   자동화와 AI 덕분에 그동안 현장에서 사람이 직접 작업해야 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작업 위험과 오차를 크게 줄였고, 분석 데이터의 신뢰성과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24시간 가동하며 축적되는 데이터는 생산 공정 추적과 품질 관리에 큰 도움이 되어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활물질 인라인 분석 같은 미래 산업 맞춤형 기술을 정부·산학 컨소시엄과 함께 개발 중입니다. 이 같은 끊임없는 기술개발은 국내 기업들의 수입산 장비를 국산으로 대체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물론 향후 완성품의 경쟁력과 독립성을 확보해주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분석장비 산업에서 주목하는 기술 트렌드와 유로사이언스의 대응 전략은?

A  AI와 자동화, 빅데이터가 결국 유로사이언스가 추구하는 미래 분석장비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단순 장비 판매를 넘어 엔지니어링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합함으로써 고객의 현장 요구에 맞춘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신뢰 구축을 위해 대표님께서 직접 챙기는 부분과 ‘고객 중심’ 서비스의 구체 사례가 있으시다면?

A   전체 직원의 70%가 애프터서비스와 기술 지원에 투입돼 고객 불편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또, 고객 요구 사항의 성공 확률을 거짓없이 투명하게 알려 드리며 기대치 관리와 최적 솔루션 제안을 통해 신뢰를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2~3년 전 국내 모 자동차사에서 발생한 리콜사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실증작업을 진행하면서 제시된 수백개의 샘플 가운데 잘못된 성분이 포함된 샘플 전체를 정확하게 찾아냄으로써 기술력을 인정받아 관련 부품 협력사와 계열사에 전체 납품을 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당사 제품의 신뢰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 같은 사례가 결국 금속 분석장비 시장에서 유로사이언스가 단연 선도 기업임을 입증하는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대표님이 생각하는 분석장비 산업의 미래와 유로사이언스가 실현하고 싶은 목표는?

A   분석장비는 스마트팩토리에 필수인 AI 기반 자동화 시스템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저희는 이와 같은 일련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고객 중심 혁신을 지속해, 국내외 시장에서 독보적 솔루션 제공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고객 기대를 뛰어넘는 신뢰받는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함께 성장하며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현장용 금속 성분분석기 SPECTRO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