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 車·에너지용·구조용에 적용" - 현대제철 권민성 전임연구원
- “열연 제품, 車·에너지용 강관·구조용에 활용” - 권민성 연구원, 일관제철 공정 도식화해 이해 높여
2024-06-04 이명화 선임기자
현대제철 열연강판개발팀 권민성 전임연구원은 6월 4일 평택 더 인테라호텔에서 개최된 ‘소재사-강관사 상생기술교육’ 세미나에서 ‘열연 생산 공정 및 제품 소개’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권민성 전임연구원은 일관제철 공정 체계를 동영상으로 설명해 강관 입문자들의 이해를 돕고, 특히 현대제철은 제선·제강·압연 세 공정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철강재를 생산하기 위한 제철 과정을 모두 갖추고 있는 종합제철소라고 덧붙였다.
또한 열연 제품은 크게 자동차·에너지용 강관·구조 용도에 적용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에너지용 강관은 채굴 용도의 ‘유정관’과 수송·정제 용도의 ‘송유관’으로 구분되며, 유정관은 탐사와 채굴에 사용되는 반면에 송유관은 수송·정제·판매 과정에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도 구조용 열연 제품이란, 기계적인 강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용도(구조물·건축물·기계·조선)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구조용 강재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며, 대표 강종에는 일반구조용은 SS400, 건축구조용은 SN400B, 기계구조용은 STKM111A, 특수구조용은 SG295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