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 수출입, 코로나19 영향 불가피

- 1월 對中 수출 늘었지만 2월 이후 물량 변화 예측 어려워 - 中産 열연 1월 수입 급감 ··· 2월 이후 유입 축소 당분간 - 철강 원부자재 가격 제지리 머무는데 열연 국내외 가격 상승 마감돼

2020-02-21     유재혁 기자
열연 수출입시장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영향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열연업계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2월 이후 對中 열연 수출입 물량의 변화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모처럼 가격 상승으로 기대됐던 수익성 회복 역시 만만치 않아 질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일단 지난 1월 한달 우리나라의 對中 열연 수출량은 1만7,863톤으로 전년 동월 대비 40.4%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월초까지 중국의 춘절 연휴가 이어진데다가 중국내 국내 열연업체들의 제조 및 가공법인 역시 생산이 주춤해져 있고 중국내 제조업체들의 생산활동마저 당분간 회복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에 대한 열연 수출량 자체가 적은 데다가 그간 중국이 적극적으로 수출물량을 확대했던 아세안과 일본 등지에 대한 물량을 확보한다면 큰 부담이 없을 수 있다는 의견이지만 글로벌 무역 제재 부담과 여전히 주춤해져 있는 관련 수요산업의 회복 지연 그리고 중국산 열연의 수출 재개 등이 본격화될 경우 글로벌 수주 경쟁 심화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중국산 열연의 국내 유입이 크게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은 단기적으로 긍정적이다. 실제 지난 1월 한달만 놓고 보더라도 중국산 열연 수입량은 2만9,633톤에 그치면서 전년 동월 대비 68.1%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산 열연 수출 가격이 상승하는 시점에 계약된 물량이었던 데다가 중국발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동량이 크게 줄어들면서 중국산 열연코일 수입 역시 크게 감소할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오는 4월 선적분을 기준으로 중국산 열연 수출 오퍼 가격이 톤당 490달러(SS400, CFR) 내외 수준까지 낮아진 데다가 물류 상황이 개선될 경우 국내 열연 업체들의 판매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열연 업계 관계자들은 가격 상승과 수요 개선이 이뤄지던 시점에서 중국발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요산업의 위축은 물론 열연 가격이 하락하는 반면 철광석과 점결탄 등 원부자재 가격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 유지되고 있다며 열연 롤마진 축소가 가중될가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