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철근동향] 철근 가격은 연중 최저점

- 고장력 10mm 즉시 현금 유통가 63만 원까지 떨어져 - 제강사, 감산 계획 속속 발표

2019-09-28     박다솔 기자
악재가 겹쳤던 9월 철근 시장은 마지막주까지 다사다난했다. 9월 마지막주 철근 가격은 톤당 64만 원(이하 고장력 10mm 즉시 현금 유통가 기준)에서 시작해 주말이 되자 63만 원까지 떨어졌다. 수입 철근 가격도 톤당 61만5,000원에서 60만5,000원으로 국산철근 가격과 비슷하게 밀렸다.

철근 가격은 연중 최저점을 찍었는데 수요는 기대만큼 늘지 않았다. 건설 시장의 악화로 철근 소비가 부진하다는 것과 철근의 추가 가격 하락을 예상해 거래를 미루고 있다는 두 가지 이유가 동시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제강사들은 판매량에 있어 목표대비 10~15% 부진한 실적을 거두고, 유통업체들도 상황은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

한 제강사 관계자는 “고통스러운 시간들이다. (가격) 조정기능이 사라졌고, 마진은 처참한 수준이다. 수익이 반토막이 나 회사 내부에서 각종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라고 회사 내 분위기를 전했다.

유통업체는 유통업체대로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유통업체는 고시가격과 유통가격의 벌어진 차이를, 제강사가 얼마나 메꿔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시가격(71만 원)과 월 평균 즉시현금 유통가격(66만3,000원)의 차이가 4만7,000원이었던 8월엔 10일 마감 때 평균2만 원~2만5,000원의 물량할인이 적용됐다. 이달엔 고시가격(70만 원)과 월 평균 즉시현금 유통가격(64만6,000원) 차이가 5만4,000원까지 올라갔다.

A유통업체 관계자는 “다음 달 둘째 주나 돼야 마감 가격이 나올 텐데, 지금 상황에선 더블로 준다고 해도 손실이다”라며 “가격 경쟁에 뛰어들어야 하는 우리로선 가격을 지키기도 어렵고, 가격을 내려 판다고해도 보전이 기대만큼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9월 마감은 할인폭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제강사들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9월 마감을 11월, 12월 마감에서 마저 해줄 공산도 크다”라고 덧붙였다.

감산, ‘터닝 포인트’ 될 까

가격이 고꾸라지고, 수요 예측이 쉽지 않은 현재의 철근 시장은 ‘터닝포인트’를 기대하고 있다.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 가능성이 없으니 시장 장악력이 큰 제강사들이 ‘대대적 감산’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강사의 재고가 25만 톤 아래로 내려가면, 수급 조절이 자연스레 되리라 생각하고 있다. 철근 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유통업체들은 제강사들이 30% 이상의 감산, 적어도 20%의 감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B유통업체 관계자는 “10월 생산, 판매 목표를 적게 잡아야, 선택지가 늘어날 것”이라며 “40만 톤 재고를 25만톤 아래로 줄여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제강사들도 10월 감산을 계획 중이다. 생산한 철근을 더 이상 쌓아둘 데도 없고, 공사현장에선 녹이 슨 철근이 들어왔다며 항의를 하기 시작했다. 이에 동국제강은 27일 선제적으로 10월 달 3만5,000톤 감산 계획을 발표했다. 스틸데일리 취재 결과 7대 제강사 중 대부분의 제강사들이 감산을 계획하고 있었다. 한 제강사 관계자는 “재고를 줄일 때까지 감산에 들어갈 것”이라며 “담합의 소지가 있어 파악은 어렵지만, 다른 제강사들도 상황의 심각성을 느꼈을 테고 감산 조치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