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열연 이어 후판 오퍼가도 500 밑으로

- 8월 마지막주 기준 톤당 490~495달러에 오퍼 - 현지 수요 부진과 높은 재고 수준, 부진한 감산 등

2019-09-02     유재혁 기자
최근 중국산 열연에 이어 후판 수출 오퍼 가격 역시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490달러대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 후판 수출업체들은 오는 10월말 이후 11월 도착분 후판 수출 오퍼 가격을 톤당 490~495달러(CFR) 수준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업체 관계자들 역시 업체나 제품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성약 역시 490달러 내외 수준에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난 7월 말 이후 수입 오퍼가격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 같은 가격 하락세에 대해 당분간 반등이 어려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국경절 및 환경 규제를 통한 감산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긴 하지만 실제 규제 강도가 그리 강하지 않다보니 감산 규모도 그리 크지 않다는 것.

여기에 중국 조선산업 등 현지 주요 수요산업의 침체와 높아진 재고 그리고 철광석과 강점탄 등 철강 원부자재 가격 하락 영향까지 이어지면서 하락국면을 탈출할 수 있는 시장 여건 조성이 어려워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내 수요업체들 역시 이 때문에 구매를 관망하는 분위기며 오퍼 가격에 비해 실제 성약 가격은 다소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후판 시장 관계자들은 현재 시중 유통 및 통관 물량의 경우 500달러대 초중반 수준에 계약된 물량이 유입되고 있는 만큼 단기간 수입재 유통가격 하락이 이뤄지지는 않겠지만 추석 연휴 이후에는 사정이 달라질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