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순 봉형강 약세 · 중순 시장 기대 목소리도

- 금주 초까지 약세장 지속 ... 금주 후반 소비자 휴가 복귀로 소비 증가 기대 - 철 스크랩 변화에 촉각 ... 원가 압박 커질 수도

2019-08-07     손정수 기자
봉형강 제품 가격이 비수기를 맞아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순 진입과 함께 변동성 확대를 예상하는 목소리도 함께 커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산 철근은 톤당 67만 원(고장력 10mm, 즉시 현금) 전후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66만 원 후반대 판매 요청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산도 톤당 63만 원~63만 5,000원 수준에 형성되고 있다. 수입품도 63만 원 거래가 늘어나고 있다.

국산 H형강은 81~83만 원(정기 결제, 소형)에서 시세가 형성되고 있다. 지난 주 거래됐던 83만 원 거래는 줄고, 82만 원 전후가 중심 거래 가격이라는 것이 유통업계의 설명이다.

8월들어 봉형강 제품 가격이 약세를 이어 간 것은 소비 부진 때문이다. 혹서와 휴가로 철근과 H형강 주문이 줄었다. 판매에 부담을 느낀 유통업체들이 저가 판매를 이어간 것. 유통업계 관계자는 "내린다고 더 팔리는 시장이 아니다. 가격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거의 바닥에 도달한 것 같다"라고 전했다.

- 휴가 복귀와 철 스크랩 가격 변화에 주목

봉형강 시장은 이번 주 중반 이후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현장과 가공업체, 타워 크레인의 휴가 복귀로 소비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중반 이후 소비가 늘어나면서 가격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비수기 특성상 약세를 보였다. 이번 주 후반부터 소비가 회복되면서 시장도 정상 찾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특히 봉형강 제품 시장은 일본 철 스크랩 방사능 검사 강화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일본 철 스크랩 수입 규제가 직접 영향을 미칠 경우 철 스크랩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동반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6월과 7월 철 스크랩 하락으로 제품가격도 하락했지만 8월 중순 이후 철 스크랩 가격 상승 가능성이 커지면서 제품가격에 주는 압박감도 커질 가능성이 있다.

예상대로 8월 초순 시장은 약세를 보였고, 중순 시장은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