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판매] 열연 외판 100만톤 재돌파 ‘선방’
- 열연 2사 내수 및 수출 동반 증가 - 가격 인상 따른 가수요 및 수출 다각화 효과 ‘톡톡’
2019-06-13 유범종 기자
최근 본지가 국내 열연 2개사(포스코, 현대제철)의 지난 5월 생산 및 판매실적을 전수 조사한 결과 외판용 열연 판매는 107만3,000톤으로 전월대비 9만1,000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건설 등 주력 수요산업 부진에도 불구하고 100만톤 고지를 넘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 중이다.
견조한 판매 유지의 일등공신은 내수다. 5월 열연 내수판매는 63만톤으로 전월대비 5만톤 증가했다. 올 들어 4월을 제외하고는 꾸준히 60만톤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선방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이어진 가격 인상 정책으로 시장 가수요가 활발하게 발생한 부분이 판매 확대의 주요 요인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동기간 수출도 44만3,000톤으로 올해 월별 최대치를 경신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고전하고 있으나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수출지역 다각화 노력이 이를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국내 열연 2사의 5월 생산은 106만2,000톤으로 전월대비 8만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