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열연동향] 의지 과잉? 시장 반전? ‘분수령’

- 국내 고로사 3~4월 이어 5월도 공급價 인상 확정 - 불확실 변수 많아..향후 중국 밀 수출價 등락 주목

2019-05-25     유범종 기자
국내 열연 유통업체들이 절박한 호가 인상을 추진하고 있다. 수익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배수의 진을 친 것으로 판단된다. 매출 압박과 수익 확보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금주 국내 대형 열연 유통업체들을 중심으로 톤당 1만원 수준의 호가 인상이 이뤄졌다. 이에 따라 열연 유통가격은 포스코산 수입대응재인 GS강종은 톤당 70만원, 중국산은 톤당 69만원 수준에 지지선을 형성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열연 유통업체들은 단기간내 추가적인 판가 인상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열연 유통 관계자는 “매입원가 부담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원가인상분을 제품가격에 반드시 반영해야만 하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 스틸데일리 DB

현재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열연 생산업체들은 출하가격 인상에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양사는 3~4월 총 6만원에 이어 5월에도 톤당 2만원 수준의 추가적인 가격 인상을 강행하고 있다. 철광석 등 원료가격 급등이 고로사들의 가격 인상을 재촉하고 있는 양상이다.

수입산 통관 원가도 최근 원-달러 환율이 1,190원을 웃돌면서 크게 높아진 상태다. 열연 유통업계는 매입가격 상승분을 내부적으로 감내하기 벅차다는 반응이다. 이에 따라 물량을 덜 팔더라도 당분간 필사적인 단가 인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최근 자동차, 건설, 가전 등 주력 수요산업 부진에 따른 매출압박이 커지면서 단가 인상이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절박한 코너에 몰린 열연 유통업체들의 인상 의지가 시장에 온전히 반영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향후 국내 열연 유통가격 인상 성패의 주요 변수로 중국 밀들의 수출가격 등락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스틸데일리 DB

금주 중국 열연 2급 밀들의 한국향 수출 오퍼가격은 톤당 540달러(SS400 절판용, CFR기준) 내외 수준에 제시됐다. 전주와 비교하면 5달러 가량 내려간 가격대다. 중국 현지에서는 내수 부진과 함께 동절기 감산 종료에 따른 중국 밀들의 생산 재개가 가격을 끌어내리는 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환율 급등, 수요 침체 등 불안정한 변수들이 혼재되어 있는 열연시장에서 남은 5월 유통가격이 반등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지 관건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