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관동 입찰에 대한 일본의 평가는?
- 예상 수준에서 낙찰가격 형성 ... 제강사 구매가격보다 낙찰가격 높아
2019-05-13 손정수 기자
이날 입찰에는 총 15개사가 19건을 응찰했다. 총 응찰량은 11만 7,200톤이다. 전월 대비 1,300톤 늘어났다.
입찰 결과 3만 1,100엔(5100톤), 3만 560엔(5100톤), 3만 410엔(5,000톤), 3만 310엔(5,000톤) 등 4건이 낙찰 됐다. 낙찰량 중 3만410엔만 한국 행이고 나머지는 베트남 행으로 알려졌다. 또 1위인 3만1,100엔은 16일~21일 선적이라는 조건부 응찰이었고, 조합이 승인해 낙찰이 이루어진 것이다. 17일~21일 선적될 예정이다. 다른 낙찰분은 6월30일까지다.
이번 응찰에는 상위 6건이 3만 엔을 넘겼다. 대형 연휴 이후 동경제철이 구매가격을 낮췄고, 해외 시장도 하락했다. 또 엔고로 3만엔 붕괴 우려도 있었다.
관동지역 철 스크랩 시세는 4월 폭락과 연휴로 방향감이 상실됐다. 10일 기준 제강사의 H2 구매가격은 2만9,000엔~3만엔 수준이다. 걸프 지역 가격은 3만500엔~3만1,500엔 수준이다 걸프지역 가격이 제강사 구매가격 보다 높다. 이번 낙찰 가격은 생산업체 구매가격을 약 1,000엔 상회하는 것이다. 이날 입찰의 예상 낙찰 가격은 3만100엔~3만1,300엔이었다. 이날 낙찰 가격은 예상 수준에서 결정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