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구별 수입 현황] 철 스크랩 하역 신고 급감

- 현대제철 수입 급감 ... 수도권 대형모선 2척 접안 - 일부 제강사 수입 신고 크게 줄어

2019-05-10     손정수 기자
당분간 철 스크랩 수입이 낮은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8일 기준 철 스크랩 입항 및 하역 신고 물량은 총 18만1,598톤으로 올해 들어 가장 적다.

입항 및 하역 신고량이 뚝 떨어진 것은 현대제철의 수입 감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현대제철의 8일 입항 신고 물량은 9만5,548톤으로 급감했다. 8일 도착한 4만5,000톤 대형모선이 그나마 수입의 명맥을 유지했다.

일본 철 스크랩 가격 인하를 위해 계약을 기피했던 것이 신고량 급감으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동국제강은 대형모선 7일 3만8,000톤의 대형모선이 도착하면서 수입 신고량이 4만5,800톤으로 급증했다.

수입 급감으로 가격 인상을 시작했던 부산 지역은 하역 신고가 1만9,150톤으로 나타났다. 평소보다 적지 않은 수량이다. 대한제강이 1만3,650톤, YK스틸이 5,500톤 신고가 이루어졌다.

한국철강은 철 스크랩 하역 신고가 없다. 다만 빌릿 1만톤을 실은 선박이 8일 마산항에 도착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