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판매] 열연 외판 100만톤 돌파 ‘선방’

- 열연 2사 내수 판매 3개월 연속 60만톤 상회 - 가격 인상 따른 가수요 및 수출 다각화 효과 ‘톡톡’

2019-04-16     유범종 기자
국내 열연 생산업체들의 3월 외부판매가 수요산업 부진 속에서도 100만톤을 돌파했다. 가격 인상에 따른 가수요 발생과 수출 다각화 노력 등이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최근 본지가 국내 열연 2개사(포스코, 현대제철)의 지난 3월 생산 및 판매실적을 전수 조사한 결과 외판용 열연 판매는 100만2,000톤으로 전월대비 5만3,000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건설 등 주력 수요산업 부진에도 불구하고 100만톤 고지를 넘으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 중이다.

▲ 스틸데일리 DB

견조한 판매 유지의 일등공신은 내수다. 3월 열연 내수판매는 61만3,000톤으로 전월대비 1만3,000톤 증가했다. 올 들어 꾸준히 60만톤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며 선방하고 있다. 특히 3월부터 이어진 가격 인상 정책으로 시장 가수요가 활발하게 발생한 부분이 판매 확대의 주요 요인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동기간 수출도 38만9,000톤으로 꾸준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고전하고 있으나 유럽,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수출지역 다각화 노력이 이를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편 국내 열연 2사의 3월 생산은 103만6,000톤으로 전월대비 12만7,000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스틸데일리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