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철광석 수입價 2차 폭등

- 호주산 철광석價 전주대비 9.3달러 대폭 상승

2019-04-08     유범종 기자
국제 철광석 가격이 올 들어 2차 폭등했다. 연초 브라질 광산 댐 붕괴에 이어 최근 호주 사이클론 피해로 인한 대규모 철광석 공급 차질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중국 철광석 부두재고는 전주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츠(Platts) 자료에 따르면 이달 5일 중국에 통관된 호주산(62% 분광) 철광석 가격은 톤당 92.9달러를 기록했다. 전주대비 9.3달러 폭등한 가격대로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20달러 이상 상향 조정됐다.

▲ 자료: 플랫츠(Platts)

올 들어 철광석 가격 급등의 시발점은 지난 1월 25일 발생한 브라질 발레(Vale)의 철광석 댐 붕괴다. 특히 사고를 일으킨 세계 최대 광산업체인 발레는 브라질 정부의 ‘규제 철퇴’를 맞게 되면서 향후 3년간에 걸쳐 총 13억달러를 투입해 사고가 난 광산 댐과 같은 상류형 공법으로 지어진 19개 광산 댐을 해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로 감산되는 철광석 규모는 연간 4,000만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발레가 올해 생산 목표로 설정한 4억톤의 10%에 해당하는 막대한 양이다.

여기에 지난달 24일에는 철광석 최대 산지인 호주에 사이클론이 덮쳤다. 서호주 필바라 연안에 상륙한 사이클론 베로니카(Veronica)의 영향으로 세계 최대 철광석 항만시설들은 잇달아 봉쇄된 상태다.

포트헤들랜드, 댐피어, 케이프램버트 등 철광석 선적항들은 베로니카 상륙에 앞서 지난 22일부터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필바라 항만국은 봉쇄 중인 항만시설이 언제 재가동될 것인지 불확실하다는 입장이다.

호주는 전 세계 철광석 공급의 60%를 차지하는데 그중 90%가 필바라를 거쳐 주로 중국 등에 수출된다. 특히 메이저 광산업체인 리오틴토(Rio Tinto)는 사이클론 피해로 호주 필바라 지역의 일부 철광석 공급계약의 불가항력을 선언한 상태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만약 광산 설비가 파손돼 철광석 수출 재개가 장기화될 경우 원료시장 혼란은 더욱 확산될 수 있다. 브라질의 철광석 공급 제한과 함께 사이클론 베로니카 영향은 철광석 가격의 예상치 못한 급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주요항구 철광석 재고량은 전주대비 소폭 증가했다. 4월 5일 기준 중국 부두재고 총량은 1억4,843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주대비 140만톤 증가한 양이다.

▲ 자료: 플랫츠(Plat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