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철스크랩] 한국 철 스크랩 가격 훨훨

- 터키 하락속도 빠라져 ... 일본 연휴 이후 변동성은? - 현대제철, 구좌 야드 구매가격 인상?

2018-08-18     손정수 기자
한국 강세, 일본 횡보, 터키 미국 약세 시장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은 남부지역 제강사의 가격 인상이 러시를 이뤘다. 일본은 오봉 연휴로 잠시 휴식을 가졌다. 터키는 리라화 폭락으로 철 스크랩 시장이 위축됐다. 미국 역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편집자 주]


<국내>
▷ 미국 : 횡보? 강세?


한국에서 미국 철 스크랩 추가 계약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오픈되지 않았다.

▷ 일본 : 연휴로~


이번 주 일본 철 스크랩 계약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일본의 오봉 연휴로 계약의 상대방이 없었기 때문이다. 일본 수입시장은 다음주 다시 개장이 될 전망이다.


▷ 국내 : 상승


남부지역 가격이 다시 한차례 올랐다. 주요 제강사들이 구매가격 인상을 발표한 것. 일부 제강사의 특별구매가 이어지면서 경쟁사들도 맞 대응해 가격을 올린 것이다. 제강사들은 국내 철 스크랩 가격이 꼭지에 도달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유통업체들은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높이고 있다.

남부 제강사의 중량A 구매가격은 톤당 40만5,000원으로 올랐다.

수도권에서는 환영철강이 특별구매를 실시했다. 특별구매 이후 물동량이 다시 늘어난 것으로 보이지만 터졌다고 얘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환영철강의 특별구매는 경쟁사의 특별구매 이후 입고량이 줄어든 것에 대한 반발 때문이어서 시장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다만 현대제철의 구매가격이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제철은 경쟁사들의 가격 인상이나 특별구매 등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구좌 야드 물량에 대해선 웃돈 구매를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좌업체들의 구매가격이 현대제철의 공식 구매가격보다 높게 형성되고 있다.


<국제>
▷ 미국: 약세


터키의 수요 부진과 하절기 소비량 위축 등으로 철 스크랩 가격이 하락세다. 컴포짓 가격도 2주 연속 하락했다..



▷ 터키 : 하락 속도내


터키의 철 스크랩 가격이 310달러대 초반으로 하락했다. 리라화 폭락의 영향으로 수입시장이 위축되면서 가격도 크게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터키 제강사들은 단기간 310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일본 : 연휴로~


일본 철 스크랩 시장이 연휴로 더위를 시켰다. 일본철원협회의 지표 가격도 전주와 같았다. 오봉 연휴 이후 제강사의 재고 수준이 관건으로 보인다. 국내 전기로 제강사는 연휴가 끝나면서 일본의 철 스크랩 시장도 안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