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창원특수강 임원에게 듣는 하반기 전망

- 프로덕트 믹스 최적화에 주력..고수익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 수입 가격대응으로 국내 MS 증대 및 수입 대체 개발 제품 양산 주력

2018-07-09     손연오 기자
올 상반기 국내 철강산업은 무역제재 강화와 지지부진한 내수 경기로 인해 어려움이 컸다는 주장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국내 주요 철강업체 영업 및 마케팅 담당 임원들은 올 하반기 철강시장과 수요 변화 요인들로 무엇을 꼽고 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업체나 제품별 시장 전략은 무엇인지 세아창원특수강의 박동우 상무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주]

▲ 세아창원특수강 박동우 상무
Q> 올해 상반기의 경우 지난해와 같은 철강가격의 급등락은 없었다. 상반기 국내외 철강 시장에 대한 간략한 평가를 부탁드린다. 또한 상반기 주요 경영성적과 판매실적에 대해서도 듣고싶다.

A> 상반기 국내 철강시장은 전방산업 모두가 부진을 면치 못해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좋지 못했다. 특히 특수강 부문의 경우는 더욱 부진했다고 생각한다. 세아창원특수강의 주력 제품인 스테인리스강과 공구강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대비 국내 총수요가 감소하여 시장경쟁이 더욱 심화됐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세아창원특수강은 제품개발과 수입대응을 통해 주력제품의 판매량이 증대했다. 하지만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경영성적은 전년대비 좋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상반기 국내외 철강시장 평가에 있어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영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로 인해 전 세계가 혼란과 불확실성 속에서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세아창원특수강 상반기 매출실적은 내수도 소폭 증가했지만 수출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15% 정도 확대됐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익성은 감소했다.

Q>국내 철강경기는 수요산업의 부진과 각종 무역규제 등으로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하반기 국내외 철강경기 전망과 철강 경기에 영향을 줄 주요 이슈로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예상하는가?

A> 하반기 국내외 철강경기가 상반기보다 좋아질 요인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계절적으로 3분기가 비수기이고 통상문제로 인한 영향이 하반기로 갈수록 점점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세아창원특수강의 경우 미국향 직접 수출은 사실상 많지 않다. 스테인리스 선재의 경우 기존 AD 때문에 수출이 안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거래처들과 우회에서 미국으로 들어가는 물량이 영향을 받고, 미국으로 못 들어가는 다른 나라들과 해외 다른 지역에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수주경쟁에서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수출 다변화를 해야 하는데 그 지역이 사실 유럽이었다. 그러나 유럽도 세이프가드 발동 가능성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국내적으로는 시황 악화로 인해 영세업체의 부도발생 위험이 우려된다.

Q>올해 세아창원특수강의 경영목표와 생산판매 계획에 대해 듣고 싶다. 또한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아창원특수강의 주요 마케팅 및 영업전략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A> 하반기 판매는 공장 대보수 및 3분기 비수기 등을 감안하여 상반기 95% 수준을 계획하고 있다. 하반기 세아창원의 마케팅 전략은 미국, 유럽의 무역장벽으로 인한 판매감소 영향을 극복하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대체시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며, 내수 판매전략은 상반기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내수 시장의 경우 시장점유율 증대 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판매를 통해 부가가치 창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내수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안정이 되어야 해외 수출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세아창원특수강의 경우 타 회사들과 달리 제품군이 매우 다양하고 제품마다 시장이 다르고 중복되지 않으면서 최전방 산업도 다르기 때문에 세아창원의 마케팅 전략을 하나로 설명하긴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이런 다양한 제품에 대한 프로덕트 믹스 최적화에 주력하고 있다. 각 제품군의 수요시장 상황에 맞춰서 프로덕트 믹스를 최적화하여 생산과 판매에 나설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고수익의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Q> 최근 각 국들의 무역규제로 인해 수출환경이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해외 저가수입재 유입으로 국내 시장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세아창원특수강의 수입방어 대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듣고 싶다.

A> 국내로 수입이 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한다. 가격 때문에 수입이 되는 것이 있고 품질 때문에 수입이 되는 것이 있다. 과거에 품질 요인으로 수입되는 것들의 경우 국내에서 만들거나 승인을 받는 등 국산화를 통해서 수입을 대체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품질 우선 마케팅을 강화하고 일부 국내업체의 원산지 속임 및 품질보증서 도용에 대응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한 적극적인 가격 대응으로 국내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 스테인리스 봉강 AD 조사 신청을 진행 중에 있으며, 수입 대체 개발제품의 실질적인 양산화에 주력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려고 한다.

Q> 세아 그룹으로 편입된 이후 안정적인 경영 궤도에 들어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생산혁신과 원가절감 및 시장확대 노력이 일궈낸 결과였다는 생각이다. 향후 세아창원특수강의 주력 사업 부문과 추가 보완 투자 등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세아창원특수강의 주력제품은 스테인리스강, 공구강, 특수합금이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다. 하반기에는 대구경 스테인리스 무계목강관과 특수합금 수주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 큰 투자 계획은 없으며, 생산안정 및 품질 개선을 위한 보완투자는 꾸준히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