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철스크랩] 이번 주 국제 철 스크랩 시장 흐름은?

- 터키 대만 강세, 한국 횡보, 일본 약세 ... 당분간 현 시장 이어질 듯 - 국내 제강사 기대에 못미치는 납품량에 당혹

2018-06-23     손정수 기자
국내 철 스크랩 시중 물동량이 크게 줄었다. 제강사들은 추가 인하를 원하고 있지만 적은 물동량과 낮은 재고로 쉽지 않아 보인다. 국제가격은 터키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만이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됐다. 일본은 약세, 한국은 횡보다. [편집자 주]


<국내>
▷ 미국 : 계약 없음.


계약이 없다. 미국의 철 스크랩은 상승으로 전환된 상태다. 동아시아 인덱스는 지난주와 같은 357.5달러이다. 러시아의 철 스크랩 수출 억제 조치로 미국 철 스크랩에 대한 국내 제강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일본 : 현대제철 2주 연속 인하


현대제철이 일본 철 스크랩 구매가격을 2주 연속 인하했다. 전등급 인하를 했다. 동경제철 등 일본 관동시장의 가격이 하락 중이고 현대제철의 비드가격과 관서지역 시장가격과의 가격차이는 크지 않아 어느 정도 계약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시장은 관동을 중심으로 약세 기조가 뚜렷하다.


▷ 국내 : 제강사 뜻을 이루기 어렵게는데?


주목했던 유통량이 많지 않다. 가격 인하와 함께 납품량 증가를 기대했던 제강사에게는 실망스러운 결과다. 시중 재고가 적은 탓이라는 것이 유통의 분석이다. 일부 제강사의 재고가 적정 수준 이하여서 하락에 대한 유통업체들의 우려는 사라지고 있다. 오히려 상승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다.

시중 물동량이 단기간 크게 늘어나기 어려워 보인다. 결국 제강사들은 수입을 얼마나 준비하고 있는가? 하절기 감산 정도가 수급을 좌우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철근 가격도 오르고 있고 롤 마진도 개선되고 있어 무턱대고 생산하다가는 철 스크랩 수급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제>
▷ 미국: 횡보


내수가격 지표들은 횡보장이다. 미국 중서부 HMS No.1&2 80:20은 7주간 344달러를 유지하고 있다. 컴포짓 가격은 지난주 하락했지만 이번주에는 횡보했다. 터키 수출 가격이 강세로 전환된 상태여서 시장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된다.


▷ 터키 : 강세


3주 연속 상승을 이어갔다. 가격 지표는 354달러(HMS No.1&2 80:20)로 상승했다. 철근과 빌릿 가격도 오르면서 상승세를 주도했다. 러시아 A3 수입가격도 339.5달러로 7달러 상승했다. 주 후반 가격이 횡보했지만 강세기조는 유지되고 있다.

▷ 일본 : 관동 중심 약세


최근 2개월간 초강세를 보였던 관동시장이 하락하고 있다. 중부와 관서 등은 횡보하고 있다. 동경제철은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우츠노미야공장과 다하라공장을 중심으로 추가 인하했다. 그러나 여전히 지역별 구매가격 편차는 크다. 관동지역은 추가 하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