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KSSP] 상승 시동 · 구좌 구매가격 올려

- 수도권 중심 가격 상승 뚜렷 ... 남부 재고 찾아 구좌 각개전투

2017-08-03     손정수 기자
스틸데일리 KSSP가 4주만에 올랐다. 8월1일 조사 기준 스틸데일리의 KSSP는 수도권지역, 고급철 스크랩을 중심으로 시중 가격 상승이 뚜렷했다. 2주 하락 한주 강보합을 마무리하고 상승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편집자 주]

<봉형강용>


봉형강 제강사의 철 스크랩 구매가격은 수도권이 생철A와 중량A가 6,000원, 경량A 5,000원, 선반설 4,000원 상승했다. 영남은 생철과 중량 경량 3,000원, 선반설은 가격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판재특수강용>


판재 특수강은 가격 변화는 전등급 1,000원 상승을 기록했다. 강보합이다.

<해설>


수도권의 공급부족이 이어지면서 지난주 중반 이후 수도권 구좌업체들이 구매가격을 잇달아 올렸다. 휴가와 혹서로 물동량이 줄자 납품량 유지를 위해 구좌업체들이 구매가격을 톤당 5,000원~1만원 올린 것이다. 여기에 일부 제강사의 특별구매가 지난주부터 풀리면서 시중 가격 상승을 부채질 했다.

인천 시화 등 수도권 지역은 구좌업체들은 톤당 5,000원~1만원 올렸다는 응답이 많았다. 충청권과 영남은 가격 변화가 의의 없다고 답했다.

영남지역은 일부 제강사의 특별구매로 일부 구좌업체들이 고급 철 스크랩을 중심으로 구매가격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요 제강사의 설비 보수와 휴가로 거래가 한산해 인상 구매가 크게 확산되지는 않고 있다.

판재특수강은 세아베스틸 등 주요제강사와 철 스크랩업체들의 휴가로 한산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