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향하우징페어가 11월 26~29일까지 서울 학여울역 세텍에서 개최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참가업체와 관람객수는 많이 줄었지만 최신 건축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축주들과 건축업계 종사자들이 세텍으로 모여들었다.

아연도금강판을 적용한 조립식 창고에서부터 스테인리스를 적용한 난로 연통까지. 생활속에 스며들어 있지만 주의 깊게 보지 않으면 알 수 없었던 다양한 철강 적용 제품들을 취재해봤다. [편집자주]

모노시스템코리아-조립식 창고
모노시스템코리아(대표 박정한)는 일본 조립식 창고 브랜드(요도코, 마츠모토, 다이켄, 산킨, 이나바)의 한국 공식 수입 판매원이다.

박정한 모노시스템코리아 대표가 일본 조립식 창고를 소개하고 있다.
▲ 박정한 모노시스템코리아 대표가 일본 조립식 창고를 소개하고 있다.

일본 완제품으로 수입되는 조립식 창고의 재질은 주로 아연도금강판과 알루미늄 컬러강판을 이용해 제작된다. 주로 보관창고, 대형창고, 콤비창고, 농가용 창고, 경비실, 테이크아웃 부스, 주차장용 창고 등 3,500개의 종류가 있다.

아연도금강판과 알루미늄 컬러강판을 사용한 덕분에 야외에서도 녹과 부식을 방지하고 협소한 공간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모노시스템코리아: 031-261-5525 / monooki.co.kr)

메타포라-철골조 자재 프리컷
메타포라(소장 김헌재)는 특허받은 ‘큐브(체결구)’에 기둥과 보를 결합해 ‘모듈형 프리컷 철골’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큐브는 냉연강판 5T를 이용해 만들어지며 밑에서부터 위로 지어지는 방식이 아닌 한층 한층 바닥에서 짓고 난 후 현장에서 크레인으로 건물을 올려 완성하기 때문에 단 하루만에 공사를 완료할 수 있다.

스터드는 주로 포스맥을 이용해 시공되며 작업자가 높은 곳으로 올라가지 않아도 돼 작업자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메타포라: 02-425-3112 / module.house)

메타포라의 ´모듈형 프리컷 철골´(사진 좌) / 난로마스터가 2018 평창올림픽에서 협찬한 대기 선수들 위한 난로
▲ 메타포라의 ´모듈형 프리컷 철골´(사진 좌) / 난로마스터가 2018 평창올림픽에서 협찬한 대기 선수들 위한 난로

난로마스터-펠릿·화목 벽난로
난로마스터(대표 노정기)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본사에서 벽난로를 직접 생산하고 있다. 벽난로는 실내에 연기, 냄새, 먼지 발생이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돼 왔다. 하지만 난로마스터 제품들은 하향순환방식으로 아래 방향으로 냄새가 빠지고 연료에 곧바로 착화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난로는 주로 포스코 강판으로 제작되며 연통은 스테인리스 304를 이용해 제작된다. 난로마스터는 2018년 열린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대기 선수들을 위한 난로 협찬도 진행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가을에 불 붙이고 봄에 불을 끄는 난로일 정도로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다”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난로마스터: 031-297-3577 / 난로마스터.kr)

따따시온돌-황토 찜질방
따따시온돌(대표 김익수)의 황토 찜질방은 0.7~0.8T GI(용융아연도금강판) 또는 GL(아연-알루미늄합금도금강판(이하 갈바륨)에 자체 성형 기술을 적용한 따따시온돌이 적용돼 있다.

김익수 따따시온돌 대표가 황토 찜질방을 소개하고 있다.
▲ 김익수 따따시온돌 대표가 황토 찜질방을 소개하고 있다.

김익수 대표는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목욕탕과 찜질방 이용이 어려워진 만큼 한옥이나 주택에서 찜질을 하고 싶어 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아져 주문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찜질방은 황토로 미장한 후 옻칠 한지 등으로 마감 처리할 수도 있다.
(따따시온돌: 02-2617-8200 / ondol.or.kr)

왐코리아-덴마크 왐벽난로
왐코리아는 덴마크 왐(Warm)벽난로를 공급하고 있다. 이 벽난로의 연통은 스테인리스 304 및 스테인리스 316로 만들어진 독일 제러마이어스 연통이 적용됐다.

기존의 벽난로는 댐퍼를 수시로 여닫아야 하는데 비해, 왐벽난로는 자동연소 조절장치가 있어 장작을 완전 연소 시킬 수 있다. 그 외에도 5가지 천연 석재를 벽난로 외장 마감재로 선택할 수 있어 공간의 분위기를 아름답게 변화시킬 수도 있다.
(왐코리아: 031-322-9902 / hwam.kr)

왐코리아가 공급하는 덴마크 왐벽난로(사진 좌) / 도스템의 현관 스틸도어(사진 우)
▲ 왐코리아가 공급하는 덴마크 왐벽난로(사진 좌) / 도스템의 현관 스틸도어(사진 우)

도스템-현관 스틸도어
도스템(대표 김용식)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도록 여러 디자인과 색감의 현관문을 제작하고 있다. 도스템 현관문은 1.6T EGI와 0.8T 스테인리스 304(또는 스테인리스 304 헤어라인)을 적용해 제작된다.

회사의 업력은 4년이지만 아파트 방화문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동영산업과 협업을 이뤄 도어 제작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현관문 프레임에는 글라스울, 문짝에는 미네랄울이 적용되며 전체 도어 두께가 60T로 전판과 후판을 나눠서 제작한 뒤 합쳐서 제작되고 있다.
(도스템: 061-751-0300 / dostem.co.kr)

머시닝문래로드-세이프박스(Safe box)
머시닝문래로드가 제작하는 세이프박스는 1.2T 이상의 강판을 이용한 ‘현관문 일체형 택배함’이다.

택배 기사가 현관 세이프 박스에 부착된 비밀번호를 누르고 택배물품을 넣고 닫으면 택배가 보관된다.

머시닝문래로드가 제작하는 택배 세이프박스
▲ 머시닝문래로드가 제작하는 택배 세이프박스

시공방법은 현장에서 현관문을 절단 후 조립 설치하는데 기존 현관문 색상에 맞춰서 세이프박스 컬러도 같게 제작할 수 있다.

머시닝문래로드는 금속구조물 제작 회사·맞춤 기계 제작 회사·정밀가공 회사 등 서울 문래동 기계금속 집적지내 9개 회사가 모여 만들어진 그룹으로서 산업용 기계 제작·정밀 기계 부품 제작·아이디어 제품화를 위한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머시닝문래로드: 02-2671-4105 / 서울 영등포구 경인로 707-1)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