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강협회 선재협의회(회장 이태준, 고려제강 부회장)는 CHQ Wire 관련 업계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시장 동향에 관한 정보 공유를 위해 7월 8일 부산 아스티호텔에 선재 소재, 가공(신선)업계 및 파스너업계 기술 및 연구진이 참석한 가운데 CHQ분과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술교류회에서는 포스코에서 개발한 열처리생략강 사용을 통한 제조원가 절감방안, 현대종합특수강의 비인계 피막제 활용을 통한 친환경성 강화 대응 및 내 피로파괴성 확보방안 등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기술개발 내용이 소개됐다.

수요산업인 파스너업계에서는 진합과 태양금속이 발표에 참여했다. 진합에서는 다중소재의 기계적 접합 관련 이슈와 FDS(Flow Drilling Screw)에 대해 소개하였으며, 태양금속공업에서는 CHQ관련 품질관련 이슈를 소개하여 선재업계 기술 및 연구진과 활발한 논의를 진행했다.

첫 번재 발표자인 포스코 임남석 수석연구원은 ‘자동차 부품용 CHQ의 적용현황 및 개발방향’ 발표를 통해 자동차 부품에 적용된 선재 현황을 분석하고, 포스코에서 개발한 열처리 생략강을 소개했다.

해당 강종은 기존의 열처리 공정을 일부 생략하여도, 요구되는 성능기준을 만족하여 가공업체의 제조원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코에서는 향후, 열처리 생략강의 사용 확대를 위하여 신선사의 피막기술과 단조사의 성형공정에 대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진합 최정묵 상무이사가 ‘Multi-Material 판재 적용 패스너의 특성 및 기술개발’ 발표를 통해 다중소재의 기계적 접합 기술의 필요성과 FDS(Flow Drilling Screw)에 대해 설명했다.

FDS 적용시 체결부위의 영향과 실제 적용사례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개하였으며, 다중소재의 기계적 적합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동향을 설명했다.

태양금속공업 기술연구소 이유환 박사는‘CHQ 응용 분야에 대한 주요 이슈 및 현황’을 통해 주요 체결부품 시장 동향, 기술 및 품질 관련 이슈, 자동차 변화에 따른 부품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열처리 후 표면 거침 현상, 인산염 피막에 의한 철-인 화합물 층 발생 문제 등 제조 현장에서 당면한 과제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어 기술교류회에 참석한 기술 및 연구진의 많은 논의가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현대종합특수강 송인건 책임매니저는 ‘CHQ 강선에서 친환경 피막제 적용’을 발표했다. 송 책임매니저는 기존에 사용된 인산염 피막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며, 비인계 피막의 필요성과 해외 개발 동향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비인계 피막은 자동차 부품소재의 고강도화, 친환경 규제 강화 등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며 ‘침인현상에 의한 취성 파괴’를 방지하여 내 피로파괴성 또한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선재협의회 사무국은 사업의 일환인 기술교류회를 경강, 연강, 냉간압조용(CHQ), 용접봉 등 각 분과의 현안 공유 및 회원사의 기술 향상을 위하여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재와 선재 가공사의 협업 관계 구축과 기술경쟁력 향상에 일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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