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로나19와 이에 따른 글로벌 수요시장 환경 변화로 후판 유통시장 역시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본지에서는 후판 유통시장에서 현대제철의 올 한해 마케팅 및 영업전략 그리고 현대제철 유통 지정판매점들의 전략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 마지막 시간으로 삼남엔지니어링 문선진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편집자주]

삼남엔지니어링 문선진 대표는 국토부의 철강구조물제작공장 인증을 준비중이라며 강구조물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 삼남엔지니어링 문선진 대표는 국토부의 철강구조물제작공장 인증을 준비중이라며 강구조물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Q> 삼남엔지니어링은 어떤 계기로 현대제철 후판 유통지정점으로 참여하게 됐는지 궁금하다.

A>
삼남강재는 현대제철 형강 지정판매점으로 지난 40여년간 자리매김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삼남엔지니어링은 강구조물 시장에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현대제철 유통 지정판매점으로 참여하게 됐다.

대형 강건재 구조물에 대한 제품 생산과 시장 영역 확대를 위해 당진에 빌트업(Built-up)빔 공장을 마련하고 후판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및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차원이었다.

사실 후판의 직접 유통은 강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당분간 강구조물 업체인 삼남엔지니어링을 통해 빌트업빔 시장에서 기반을 마련하는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Q> 빌트업빔 시장에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삼남엔지니어링은 어떤 준비를 진행중인가?

A>
현재 국토교통부가 인증하는 철강구조물제작공장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지난 1년 여간 준비를 진행해왔고 올해 안에 인증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철강구조물제작공장 인증을 받게 된다면 1군 건설업체들이 발주한 1,500톤 이상의 강구조물이 사용되는 공사를 수주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전국에서 50여개 업체만이 이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강구조물 기술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물론 향후 수주 경쟁력 역시 한차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더불어 원활한 빌트업빔 제품 생산 및 공급을 위해 당진공장내 제작설비를 추가할 계획이다.

강구조물 제품의 핵심 경쟁력은 안정되고 우수한 품질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납품기한을 얼마나 잘 지킬 수 있느냐도 중요한 경쟁력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삼남엔지니어링 당진공장 전경
▲ 삼남엔지니어링 당진공장 전경

Q> 삼남엔지니어링은 어떤 후판 제품을 공급하고 올 하반기 남아 있는 기간 동안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A>
삼남엔지니어링이 후판 유통 지정판매점에 참여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빌트업빔 등 강구조물의 원자재를 보다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기 때문이다.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현재 후판 제품 자체 유통보다는 빌트업빔의 제조 및 판매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현대제철 후판 제품과의 시너지를 통해 비용절감과 정확한 납기 준수라는 원동력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 할 수 있다.

직접 원자재를 구매해 강구조물을 제작하고 납품하는 만큼 정확한 납기 준수와 낮은 로스율을 통한 비용절감을 바탕으로 월 2,500톤 수주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올해 2월 정식 가동에 돌입한 당진 공장에서는 현재 월 1,500톤 정도를 수주하고 있으며 2호기를 하반기에 설치하게 된다면 충분히 목표 달성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올해 코로나19 등 경기 악재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어떤 대응전략을 마련해 놓았는지 궁금하다.

A>
생각치 못한 변수로 건설 경기는 물론 수주 확대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이 같은 수주경쟁 심화는 매출은 물론 이익마저 크게 낮아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삼남엔지니어링은 빌트업빔이라는 새로운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이 원하는 그 어떤 제품이라도 바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 놓고 있다. 이를 위해 철강구조물제작공장 인증 역시 진행중인 것이다.

다양한 철구조물 사업 가운데 빌트업빔 시장에서 새로운 수주 확대 기회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제철 후판 수요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삼남엔지니어링 문선진 대표는 현대제철 후판 수요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삼남엔지니어링 문선진 대표는 현대제철 후판 수요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Q> 고객사나 현대제철에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다면?

A>
강구조물 특히 빌트업빔과 같은 제품은 모든 건축물의 뼈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때문에 안정된 품질과 정확한 납기 준수는 가장 기본적인 경쟁력인 것이다.

삼남엔지니어링은 강구조물의 원재료인 현대제철 형강 및 후판 제품을 자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이를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으로 바로 대응해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강구조물 시장에서 신뢰를 줄 수 있는 삼남엔지니어링이 되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나가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