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 미중 갈등 심화 우려에 하락

26일 비철금속 가격은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나 중국 경기 부양 기대감과 뉴욕 증시 상승세에 영향을 받으며 상승세를 보였다. 이강 인민은행장은 이날 인민은행 웹사이트를 통해 제정책과 역주기 조정을 강화하고 계속해서 대출 금리를 낮게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 개발 프로젝트에 1천억 위안(한화 17조2천86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라는 소식도 나왔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 참석해 교통 인프라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내수 진작을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미국 제약 업체 노바백스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1단계 임상시험을 개시했다고 전일 밝혔다. 노바백스는 오는 7월 백신 안정성과 면역 반응에 대한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주에는 다른 바이오기업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1차 임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됐다고 밝히는 등 최근 백신 기대를 키우는 소식들이 꾸준히 나오는 중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약 10개 제약사가 코로나19 백신 시험을 진행 중이며 개발 초기 단 계인 백신 후보 물질도 100여가지가 넘는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지난주에 연말까지 백신이 마련될 수 있다는 기대를 표한 바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 의 경제 활동 재개 움직임도 속도를 내고 있다. 다만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 상존한다. 로 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도입하면 경제 제재를 가하겠다 고 재차 경고하며 압박을 이어갔다.

중국 신규 인프라 프로젝트로 인해 1956만톤의 철강 소비가 촉진될 거으 로 전망되었다. 중국은 2020년 1월부터 4월가지 총투자 규모 10조 160억 위안의 9개 공항 프로젝트를 승인하였으며 이는 지난 2019년 승인 규모의 55%에 해당한다. 또한 1월~4월 중국은 13개의 철로 및 도시 철도 운송 프로젝트를 승인하였으며 8개가 추가로 승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6일 각 비철금속 3M 선물의 정산가는 구리 $5,362/ton; 아연 $1,982/ton; 니켈 $12,341/ton; 알루미늄 $1,519.5/ton; 납 $1,686.5/ton; 주석 15,429/ton이 다.

[Precious Metals Commentary]

골드 가격, 홍콩 국보법 추진으로 안전 자산 심리 선호 강화

26일 골드 가격은 달러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뉴욕 증시의 상승세에 영향을 받으며 하락세를 보였다. 금일 뉴욕 증시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 심화에도 불구하고 경제활동 재개와 모더나와 길리러드의 코로나 백신 치료제 렘데시비르 개발 바람이 호재가 되며 상승세를 보였다.

금일 발표된 미 경제지표는 혼재됐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은 4월 전미활동지수가 마이너스(-) 16.74로, 전월의 -4.97에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S&P 코어로 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지난 3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8% 상승했다. 전년 대비로는 4.4% 상승했 다. 반면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에 따르면 지난 3월 전미주택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8% 상승했다. 전년 대 비로는 4.4% 상승했다.

플루토스 캐피털 어드바이저스의 제임스 하치지아니스 수석 시장 전략가는 "중국이 홍콩 자율권에 도전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이 아주 강력한 보복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면서 "이로 인해 금값은 계속 오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악시코프의 스태픈인스 전략가는 "전 세계 트레이더들은 홍콩 상황과 관련해 더 많은 구체적 사안이 나오길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제공 : 유진투자선물>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