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철근 기준가격 협상 진통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최근 주요 제강사와 건설사는 3분기 기준가격 협상의 시동을 걸었다. 아직은 본격적인 협상을 시작했다기 보다, 각자 협상안을 정리하기 위한 입장확인 수준으로 볼 수 있다.

건설사 측은 시황반영 요구로 날을 세웠다.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기준가-시중가 격차가 과도하게 컸다며 시황악화의 부담을 실수요처가 떠안았던 것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상반기 철근 가격구조의 불이익을 3분기 기준가격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준가격 공식의 가격조정 요건 외에 별도의 인하폭 반영을 요구한 셈이다.

지난주까지의 기준가격 결정요소를 반영할 경우, 가격공식으로 톤당 1만7,000원 가량의 인하요건이 산출되는 상황이다.

제강사 측은 시황악화에 대한 문제는 이미 2분기 기준가격에 충분히 반영했다는 반론이다. 2분기 기준가격 결정과정에서 이례적으로 인상요건의 절반이나 양보했다며 추가적인 시황반영은 지나친 요구라고 지적했다. 오히려, 과도했던 2분기의 양보를 감안해 3분기 기준가격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강사 관계자는 “지난해 철근 시중가격이 기준가격을 상회하던 시장에서는 ‘기준가격과 시황은 별개’라던 건설업계가 올해 기준가격에 시황반영을 종용하는 것은 민망한 일”이라며 기준가격 결정의 일관성 문제를 꼬집기도 했다.

스틸데일리DB
▲ 스틸데일리DB

3분기 철근 기준가격 협상은 다음 주부터나 본격화될 전망이다. 서로 타진한 입장을 토대로 각자의 협상안을 다듬을 예정이다. 오는 21일 건자회 총회에서 건설업계의 입장이 정리될 것으로 예견됨에 따라, 철근 기준가격 협상 또한 그 이후가 본선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제는 큰 입장차다. 철근 시황에 대한 인식부터 크게 다른 데다, 3분기 기준가격 결정에서 반영해야 한다는 양측 요구 또한 상반된 상황이다. 첨예한 대치 구도에서 양측이 원만한 합의를 이뤄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철근 시황의 변동성을 의식해 늦은 출발에 나선 협상이 거래혼선을 감수하고 7월로 넘겨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